본문 바로가기

Unity/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

[멋쟁이사자처럼 부트캠프 TIL회고] Unity 게임 개발 3기 4일차 캐릭터 만들기와 이

더보기

[Active 단축키]

alt + shift + a

[tranform 초기화]

테스트용 오브젝트를 만들 때마다 진행하여 오브젝트의 위치와 방향에 오류가 없도록 한다.

[프로젝트 백업]

Assets, Packages, PfojectSettings,UserSettings 폴더를 압축하여 백업.

[Pjoect Add]

압축 해제 후 유니티 허브에서 진행

 

[Unity]

1. 어몽어스 캐릭터 Prefab으로 만들어보기

유니티 기본 3D 오브젝트들을 사용하여 캐릭터 만들기

Empty GameObject 부모로 설정하여 캐릭터 좌표 설정과 Script 삽입

 

 

2.Material 

Shader

컴퓨터 화면에 그리는 방법(랜더링의 연산)

 

Rendering Mode

Opaque: 단단한 소재

Transparent : 불투명한 소재

Cutout: 일부가 잘려나간 (ex창틀) 소재

 

Texture

Metalic, Smoothness : 반사(빛)과 관련된 값

Normal Map: 굴곡, 공간감

 


3. Transform

게임 오브젝트의 위치(Position), 회전(Rotation), 크기(Scale) 정보

 

Legacy Input System Get Key로 캐릭터 움직임 구현

 
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if (Input.GetKey(KeyCode.W))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position += Vector3.forward * moveSpeed;
        }
        else if (Input.GetKey(KeyCode.S))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position += Vector3.back * moveSpeed;
        }
        else if (Input.GetKey(KeyCode.A))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position += Vector3.left * moveSpeed;
        }
        else if (Input.GetKey(KeyCode.D))
        {
            transform.position += Vector3.right * moveSpeed;
        }
    }


FPS (Frame per Second) : 초당 프레임 실행 횟수

키 동시 입력과 정규화에 관한 문제

 

[C#]

1. 접근 제한자

C#에서 접근제한자 상략시 private

2. SerializeField

보안 수준은 유지하지만 Unity의 인스펙터(Inspector)에서 값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

파라미터 값을 변경하며 테스트를 할 때 사용